특집-유관기관 신년사로 본 ‘2021 사업방향’

보험사 고객신뢰 회복·지속가능경영 지원 ‘공정경쟁 틀’ 위한 정책수립 다각화

정두영 기자 | 기사입력 2021/01/11 [00:00]

특집-유관기관 신년사로 본 ‘2021 사업방향’

보험사 고객신뢰 회복·지속가능경영 지원 ‘공정경쟁 틀’ 위한 정책수립 다각화

정두영 기자 | 입력 : 2021/01/11 [00:00]

[보험신보 정두영·이재홍 기자] 보험업계 유관기관 기관장들은 신년사를 통해 보험사들의 고객신뢰 회복과 지속가능 경영을 위해 적극 지원하겠다고 강조했다. 

 

또 빅테크·핀테크기업이 강력한 새로운 경쟁자로 보험시장에 등장할 것이라 예측하며 ‘기울어진 운동장’이 발생하지 않도록 금융당국과 공정 경쟁의 틀을 마련하고 윈-윈할 수 있는 모델을 찾아가겠다고 밝혔다. 

 

새로운 자본건전성 규제로 인한 업계 충격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건전성 규제의 연착륙을 유도하겠다는 계획도 전했다.

 


 

▨정희수 생명보험협회 회장

ESG경영·업무 디지털화 회원사와 함께 추진

 

▲ 정희수 생명보험협회 회장은 생보산업의 고객신뢰 회복을 최우선 과제로 삼고 있다.


[보험신보 정두영 기자] 포스트코로나시대를 맞아 금융산업의 디지털 가속화, 친환경·저탄소 경제로의 전환은 피할 수 없는 시대의 흐름이 될 것이다. 

 

그러나 우리 생명보험산업은 저출산·고령화에 따른 저성장, 저금리로 인한 이차역마진 확대 등으로 경영상 어려움은 가중되고 있으며 핀테크 영향 확대, 새로운 재무건전성 규제 도입, 금융권내 융·복합화로 인한 치열한 혁신 경쟁이 본격화 되는 등 산업을 둘러싼 환경은 녹록치 않다. 

 

이같은 위기를 기회로 전환하고 생보산업의 지속성장을 이뤄내기 위해 올해는 4가지 과제를 중점 추진하겠다.

 

첫째, 고객신뢰를 회복하고 강화해 나가겠다. 고객신뢰 회복과 지속가능 경영을 위해 ESG(환경, 사회적 책임, 기업지배구조)경영을 회원사와 함께 추진한다. 

 

우리 산업내 ESG경영 문화를 확산시킴으로써 기후변화 대응, 탄소중립 등 친환경 녹색성장에 기여하고 사회적 약자 지원 등 사회공헌 활동 활성화 및 준법경영 등 지속가능 경영을 실천할 수 있을 것이다. 

 

이와 같은 ESG경영을 통해 우리 생보산업이 고객신뢰를 회복하고 강화해 나갈 수 있으리라 확신한다.

 

둘째, 생보산업의 경쟁역량을 개발하겠다. 인공지능, 빅데이터 등 4차산업 기술은 코로나19 사태를 계기로 금융산업의 디지털화를 더욱 가속시키고 있다. 

 

보험계약 체결부터 보험금 지급까지 전 업무영역에 걸쳐 비대면화 및 디지털화가 가능토록 업계를 지원하겠다. 

 

특히, 실손의료보험 청구 전산화 사업의 조속한 시행을 통해 서류발급 전산화로 의료기관의 업무 부담을 완화하고 소비자의 편익을 제고해 ‘의료기관-소비자-생보사’가 상호 윈-윈할 수 있도록 할 것이다.

 

또 생보 본연의 역할 강화에 집중한다. 소비자 관점에서 다양한 상품 및 서비스를 개발하고 국민의 노후안전망에 대한 세제혜택 확대를 위해 노력해 100세 시대 든든한 사회안전망으로서 역할을 강화해 나간다는 것이다.

 

셋째, 생보산업 시장을 확대한다. 

 

최근 사물인터넷, 빅데이터, 플랫폼 등의 기술 발전으로 헬스케어 서비스가 진화되고 있으며 급속한 고령화 및 만성질환 증가로 인한 건강에 대한 관심 증가는 해당 서비스 수요 증가로 이어지고 있다. 

 

공사보험 정보공유 체계 마련 등을 통해 생보산업의 헬스케어 시장 확대를 지원할 방침이다. 

 

넷째, 생보산업의 경영여건 개선을 추진하겠다. 

 

구체적으로 새로운 자본건전성 규제로 인한 업계 충격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건전성 규제의 연착륙을 유도하겠다. 변경되는 회계제도에 발맞춰 합리적으로 상품 설계기준을 정비하는 등 안정적인 수익기반 마련을 위해 노력하겠다. 

 

또 동일기능 동일규제 원칙하에 빅테크와 관련한 기울어진 운동장 이슈를 해결하고 빅테크 플랫폼 기업의 금융상품판매 유사행위에 대한 규제 공백이 발생하지 않도록 힘쓰겠다.

 

정두영 기자 jdy0893@insweek.co.kr

 


 

▨정지원 손해보험협회 회장

상품·서비스 소비자 눈높이로 살피고 의견경청

 

[보험신보 이재홍 기자] 혁신적인 아이디어로 시장의 판도 자체를 바꾸는 게임 체인저가 필요한 시점이다. 

 

이러한 차원에서 올해 손해보험업계는 변화를 꿰뚫는 날카로운 분석과 꾸준한 실천이라는 호시우행(虎視牛行)의 자세로 임해야 할 것이다. 

 

현안 해결을 위한 과제를 우선 추진할 뿐만 아니라 새로운 시장 확대를 위해 힘써야 하며 동시에 질적 성장의 모멘텀도 마련해야 할 때다.

 

이를 위해 먼저 소비자 신뢰를 높일 수 있는 과제를 발굴하고 추진할 계획이다. 역지사지(易地思之)의 자세로 소비자 입장에서 보는 것이 신뢰 회복의 시작이다. 기존 상품과 서비스의 부족한 부분이 없는지 소비자의 눈높이로 살피고 의견을 경청하겠다.

 

새로운 보험 수요에도 적극 대응하겠다. 

 

코로나19로 부각된 기업의 영업중단, 여행·공연 취소 등 새로운 위험에 대한 보장을 보험이 어떠한 방식으로 제공할 수 있는지 고민하는 한편 날로 커지고 있는 반려동물산업과 시장을 뒷받침하기 위한 펫보험 활성화 등에도 관심을 기울이겠다. 

 

또 건설 근로자, 소방관 등 위험업무에 종사자들에 대한 안전망이 충분한지 살피고 관련 보험제도도 정비해나갈 계획이다.

 

빨라지고 있는 디지털 경제 전환에 맞춰 판매채널 변화도 준비해야 한다. 빅테크·핀테크기업이 강력한 새로운 경쟁자로 보험시장에 등장할 것이다. 

 

‘기울어진 운동장’이 발생하지 않도록 금융당국과 공정 경쟁의 틀을 마련하고 윈-윈할 수 있는 모델을 찾아가겠다.

 

또 실손의보의 구조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근본적인 개선방안을 모색하겠다. 보험금 누수, 손실 확대, 보험료 인상으로 이어지는 악순환 구조를 끊어내기 위해 낭비되는 보험금이 없는지 면밀히 살필 방침이다. 

 

4세대 실손의보를 시장에 연착륙시켜 무분별한 의료 쇼핑을 막고 백내장·영양주사 등 과잉진료가 빈번한 일부 비급여에 대해서는 정부 차원의 관리대책이 조속히 시행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

 

자동차보험 정상화도 지속 추진하겠다. 보상처리 문제와 운전자 간 분쟁이 많은 자보는 좀 더 세밀한 개선방안이 필요하다. 그간 관계 부처의 다각적인 대책으로 많은 부분이 개선됐지만 여전히 추진해야될 과제가 많다.

 

적정 치료 기간을 설정하고 진단서 제출을 의무화하는 한편 무분별한 부품 교체보다는 복원수리를 할 수 있는 부품의 범위를 늘려 불필요하게 새는 보험금을 막아야 한다.

 

이와 함께 보험사기에 대한 대응도 적극 추진할 방침이다. 

 

이재홍 기자 ffhh123@insweek.co.kr

 


 

▨이윤배 화재보험협회 이사장

시험연구·방재컨설팅 새 수입원 지속 발굴

 

[보험신보 이재홍 기자] 코로나19 사태와 저금리 장기화에 따른 경영 상황 악화를 만회하기 위해 손해보험업계에서도 새로운 먹거리 발굴 및 업무 효율화 등에서 치열한 경쟁이 예고되고 있다. 

 

우리 협회도 이처럼 변화와 도전에 대응하는 구체적인 방안 모색이 필요한 상황이다.

 

이에 따라 업무를 수행하기 위한 안정적 기반 마련에 분투할 계획이다. 

 

현재 법정 업무인 안전 점검 외에 협회를 지탱하는 수익 업무인 시험연구 및 방재 컨설팅에 대한 의존도가 점차 높아지고 있지만 보다 성장하기 위해서는 시험과 연구, 방재컨설팅, 보험사업의 확대와 더불어 새로운 수입원을 지속적으로 발굴해야 한다는 판단이다.

 

또 주위 리스크를 면밀하게 파악하고 유연하게 대응해나갈 방침이다. 지난해 예기치 못했던 상황 변화로 큰 시간과 비용을 치른 것은 외부 변화에 둔감했기 때문이다.

 

이를 반면교사로 삼아 법령이나 제도, 사회적 환경 변화에 적극 대처해나갈 것이다. 

 

이를 위해 구성원 모두 자신의 업무 영역에서 리스크를 예측, 정확히 파악하고 자그마한 변화도 감지할 수 있도록 경계의 안테나를 늘 켜놓아야 할 것이다. 개인과 조직 역량을 키워 미지의 위험에 신속히 대처해나갈 계획이다.

 

새로운 변화에 익숙해져야 한다. 이는 할 수 있으면 하는 게 아니라 반드시 해야할 일이 됐다. 돌이켜보면 4차 산업혁명, 디지털 업무 도입 등이 화젯거리로만 머물던 때가 있었으나 코로나19 사태를 겪으면서 이는 아주 시급한 현안으로 부상했다.

 

다른 무엇보다 비대면 디지털 업무, 모바일 E커머스의 유용성이 부각됐다. 디지털 기반 업무 역량을 키워내지 못하면 크게 뒤처지게 될 것이 자명하다.

 

빅데이터, 디지털 핵심기술을 활용한 업무 효율화를 통해 극적인 변화에도 적응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또 사원사의 니즈를 정확히 파악해 추진하고 그 결과물로 협회와 사원사 간의 유기적 결속이 이뤄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이재홍 기자 ffhh123@insweek.co.kr

 


 

▨김기성 보험연수원 원장 직무대행

디지털 생태계 대응 혁신적 교육체계 운영

 

[보험신보 정두영 기자] ‘포스트코로나시대의 핵심 보험인재 양성’이라는 목표를 세웠다. 

 

이에 디지털 생태계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혁신적 교육체계인 ‘보험 DT 아카데미’를 신규 론칭하고 안정적으로 정착시킬 계획이다. 

 

특히, AI, RPA, 빅데이터, 블록체인, 리모트워크 등 최신 이슈·트렌드와 관련된 교육과정을 적시에 개설하는 동시에 언택트시대에 맞춰 실시간 온라인교육 등 비대면 연수역량을 더욱 강화할 방침이다. 

 

보험산업 환경 변화에 부합하는 새로운 연수수요를 발굴하기 위한 노력도 지속 확대해 나가겠다.

 

정두영 기자 jdy0893@insweek.co.kr

 


 

▨조경민 보험대리점협회 회장

클린계약 캠페인 전개 완전판매 유도할 터

 

[보험신보 정두영 기자]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비대면 사회적 분위기가 확산되면서 미래의 불확실성 또한 더욱 커지고 있다.

 

2021년 또한 각종 제도와 금융시장의 급속한 변화, 이에 따른 소비자 보호가 더욱 강조되고 있는 양면의 압박 속에서 우리의 미래를 위해 제도적 모순을 극복하고 시대적 환경 변화에 적응하기 위해 보험업계가 나아가야 할 지향점과 실행하는 모든 과정에서 기존의 틀을 과감히 탈피해야 하는 새로운 도전에 직면하고 있다.

 

또 보험대리점업계의 급격한 성장을 바라보는 업계 외부의 왜곡된 견제와 감시의 눈초리 또한 심심치 않게 나타나고 있다.

 

이같은 도전과 압박을 극복하기 위해 올해도 협회에서는 보험대리점업계의 중지를 모아 보험대리점의 장점과 미래 지향적 당위성을 적극 홍보하며 대응해 나갈 것이다. 

 

보험대리점업계가 지속적으로 성장·발전하기 위해서는 보험소비자의 신뢰가 필수적이다. 

 

이에 따라 영업현장에서는 보험대리점만의 장점과 특징인 객관적인 상품 비교를 통해 소비자의 욕구와 수준에 적합한 상품을 권유·판매하고 법과 제도가 요구하고 있는 적합성 및 적정성 확인, 상품설명의무 이행, 부당권유 및 불공정영업 금지, 허위·과장광고 금지 등 6대 판매원칙을 철저히 이행해 소비자 보호를 최우선으로 하는 보험대리점업계로 나아가야 할 것이다. 

 

이에 우리 협회는 올해부터 클린계약 캠페인을 전개해 완전판매를 지향하는 보험대리점업계 이미지를 확산시키려고 한다. 

 

또 불완전판매율 개선, 유지율과 정착률 등 각종 지표의 향상, 영업 현장에서의 준법의식 고양과 소비자 보호를 충실히 수행하는 보험대리점의 모습을 보여줌으로써 일부에서 우려하고 있는 보험권에 대한 부정적 이미지를 불식시키고 보험대리점업계가 보험산업 발전을 주도적으로 선도하는 분위기를 조성하겠다.

 

정두영 기자 jdy0893@insweek.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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