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집-보험업계 지속가능한 사회공헌활동<2>

후원물품에 응급상황 예방 비대면 영상안전교육까지 ‘이웃과 해피투게더’ 성실한 수행

이재홍‧김용춘 기자 | 기사입력 2020/10/19 [00:00]

특집-보험업계 지속가능한 사회공헌활동<2>

후원물품에 응급상황 예방 비대면 영상안전교육까지 ‘이웃과 해피투게더’ 성실한 수행

이재홍‧김용춘 기자 | 입력 : 2020/10/19 [00:00]

임직원‧자녀 자발적 참여 보육원 아동위한 티셔츠 만들기
지자체 사회성과연계채권 투자 수익금으로 공헌활동 확대
코로나19로 어려운 화훼농가 지원 꽃 나눔 행사 전국점포에서 동시에 진행

 

▨한화손해보험

 

지난 9월 임직원 80여명이 참여한 ‘단체 헌혈 캠페인’을 진행했다.

 

5월 헌혈릴레이 행사에 이어 두 번째인 캠페인은 코로나19로 인해 혈액 수급이 심각하게 부족한 상황에 도움을 주기 위해 마련했다.

 

또 50개 자동차보상센터 직원들은 전국 32개 노인맞춤돌봄서비스기관과 함께 홀몸 어르신에게 명절 후원물품을 보내고 명절에 발생할 수 있는 응급상황 예방을 위한 비대면 영상 안전교육을 가졌다.

 

영상의 테마는 ▲화재사고 발생 시 행동요령 ▲가정 내 안전사고 예방법 ▲실내 스트레칭 ▲금융사기 예방하기 등 상황별 교육 내용을 구성했다.

 

한화 관계자는 “이 행사는 회사가 분기별로 운영 중인 ‘홀로 사는 어르신을 위한 해피투게더’라는 사회공헌 프로그램의 일환”이라고 말했다.

 

이번달 초에는 서울시민에 주는 ‘안전 꾸러미’ 제작 봉사활동을 펼쳤다.

 

화재 방염포, 구급용  벌룬, 구조 파라팔찌, 레고 등으로 구성된 안전꾸러미는 오는 30일 서울소방재난본부와 공동개최하는 ‘온라인서울안전한마당’ 개막식 행사에 사용할 물품이다.

 

▨흥국화재
 
7월 말 보육원 거주 아동을 위한 ‘행복누리 티셔츠 만들기’ 봉사활동을 실시했다.

 

행사에서는 270여명의 임직원과 자녀가 함께 자발적으로 참여, 희망의 메시지를 그림으로 표현했으며 스탠실 도안과 스탠실 염색 물감을 활용해 하나뿐인 티셔츠를 만들었다.

 

제작된 340장의 티셔츠는 초록우산어린이재단에 기부해 아동들에게 나눠줬다.

 

흥국은 올해 코로나19 극복 마스크 1만장 기부, 코로나 수제비누 제작·기부, 퇴근길 직장인을 대상으로 한 응원 이벤트 ‘흥해라! 대한민국’ 등 활발한 봉사활동에 집중하고 있다.

 

9월에는 집중호우로 피해를 입은 강원도 철원지역 주민들에게 즉석밥, 컵라면, 통조림 등 총 1만개의 식료품을 전달하기도 했다.

 

▨KB손해보험

 

▲ KB손해보험은 서울시가 추진하는 사회성과연계사업에 3억원을 투자, 청년실업 해소에 힘을 보태고 있다.  © 보험신보


6월 초 서울시가 추진하는 청년실업 해소 ‘SIB’(사회성과연계채권) 사업에 3억원을 투자했다.

 

SIB는 민간의 투자로 복지, 보건, 교육, 고용, 주거, 문화, 환경 등 공공사업을 수행한 뒤 사회공헌활동 성과목표가 달성되면 정부(지방자치단체)가 예산을 쓰고 투자자에게 원금과 이자를 상환하는 방식의 채권이다.

 

이를 통해 정부는 사회문제에 먼저 대응하고 성과에 따라 예산을 집행·절감하면서 공공사업의 효율성을 높여갈 수 있다.

 

민간 투자자 입장에서는 공공사업에 대한 참여와 동시에 목표달성 시 성과보상을 받게 됨으로써 공익성 가용재원을 증가시키는 효과를 가져와 궁극적으로는 더 많은 사회공헌활동을 할 수 있게 된다.

 

KB는 수익이 발생하면 또 다른 사회공헌사업에 재원을 투입하기로 했다.

 

이 회사 관계자는 “지속가능하고 임팩트 있는 사회적 가치 추구를 위해 다양한 자원을 가진 민관협업에 대한 필요성이 대두됨에 따라 이번사업에 참여했다”고 밝혔다.

 

▨악사손해보험


코로나19로 타격을 입은 노년층의 정신건강 증진을 염두에 두고 시립용산노인종합복지관의 정서 및 사회생활 지원사업을 후원했다.

 

기금은 악사그룹의 사회공헌 주간(CR Week)을 맞아 임직원들이 참여한 24시간 글로벌 스포츠 릴레이를 통해 마련했다.

 

악사는 기금을 복지관에 기부, 지역 내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쓰이도록 했다.

 

질 프로마조 악사 대표는 “코로나 19사태로 모두가 힘든 상황이지만 이럴 때 일수록 우리 사회의 취약계층을 보호하는 일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NH농협손해보험

 

코로나19로 어려움에 처한 화훼농가를 돕는 꽃 나눔 행사를 2월에 실시했다.

 

최창수 대표는 출근하는 임직원들에게 장미를 나눠주는 한편 농협 신규 가입 고객도 직접 만나 보험 가입 감사의 의미를 꽃화분을 통해 전하기도 했다.

 

동시에 본사에서 장미 1200송이를 시작으로 전국 지역총국과 FC지점에서도 임직원과 고객에게 모두 1만송이의 꽃을 제공했다.

 

4월에는 경북 경산시 소재 진량농협과 함께 경산시 고령층과 취약계층에 코로나19 확산방지를 위한 물품을 기부했다.

 

경산시는 정부에서 지정한 감염병 특별관리지역으로 농협은 진량농협을 통해 손세정제 등 2000만원 상당을 지원했다.

 

이외에도 농협 헤아림 봉사단은 1사1촌 자매마을인 충남 서산시 뱅길이마을을 방문, 농촌일손돕기를 수행했다.

 

이재홍 기자 ffhh123@insweek.co.kr

김용춘 기자 kyc1234@insweek.co.kr

 



▨DB손해보험
교통‧환경비즈니스 솔루션 보유한 소셜벤처 발굴‧지원

 


[보험신보 이재홍 기자] 생산성본부와 ‘교통·환경 챌린지 2기’의 최종 5개팀을 지난 7월 선발했다.

 

이 챌린지는 손보업과 밀접하게 연관된 교통·환경 관련 사회이슈에 대해 혁신적인 비즈니스 솔루션을 보유한 소셜벤처를 발굴, 지원 및 육성하는 새로운 형태의 사회공헌사업으로 국내 금융업권에서는 처음 시도됐다.

 

DB는 선발과정에서 참가팀이 제안한 비즈니스 솔루션의 사회문제 해결과 사회적 가치 창출 가능성을 중점적으로 평가했다.

 

5개 소셜벤처는 ▲초지향 스피커를 통해 고속도로 터널 진출입시 안전주행을 안내해 터널 부근 교통사고를 예방하는 소프트기어 ▲지체장애인 보행 내비게이션 서비스를 개발해 장애와 비장애의 구분이 없는 사회를 만들어 가는 엘비에스테크 ▲운전 중 스마트폰 사용 제한 기술을 통해 교통사고를 방지하는 지이디 ▲기존 유류 이륜차를 신재생 전기 이륜차로 전환해 미세먼지 등 오염물질 배출을 감소시키는 블루윙모터스 ▲친환경 워터 필터를 적용한 반영구 가습 청정기 및 미세먼지 마스크를 통해 일회용품 사용을 감소시키는 엘케이그린이다.

 

DB는 이들의 사업 활성화를 위해 사업지원금과 법무, 세무, 회계, 마케팅 등 창업 핵심역량에 대한 1대1 엑셀러레이팅을 시행한다.

 

9월에는 초록우산어린이재단과 어린이보호구역 교통안전을 위한 ‘옐로카펫’의 신규설치 및 보수작업을 위한 협약식을 가졌다.

 

옐로카펫 설치 캠페인은 횡단보도 신호대기공간을 노란색으로 구획화, 어린이의 교통안전 관심유도와 운전자가 어린이 보행자를 쉽게 볼 수 있도록 함으로써 통학로 교통사고를 예방할 수 있는 사업이다.

 

올해 들어서는 전국적으로 160여개를 새로 설치하고 수선이 필요한 12개는 보수작업을 진행 중이다.

 

고영주 DB 경영지원실 실장은 “어린이 교통안전시설 설치와 운전자 의식 개선사업을 지속적으로 확대하겠다”며 “앞으로도 안전 및 건강 등 손보업과 연계된 분야의 사회공헌활동 전개를 통해 고객의 행복에 기여하고 사회적 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이행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재홍 기자 ffhh123@insweek.co.kr

 


 

▨손해보험협회
소외계층 구호물품 지원등 다양한 사업

 

[보험신보 이재홍 기자] 지난 4월 경기도 성남시에 위치한 노숙인 보호시설 ‘안나의 집’을 방문해 4000만원 상당의 긴급 구호물품을 제공했다.

 

협회는 또 코로나19 위기 극복을 위해 1000만원의 성금을 전달하고 화훼농가 돕기 캠페인에 참여하는 등 실질적인 현장지원에 동참하고 있으며 저소득 중증 환자 의료비 지원, 저소득층 어린이 대상 나만의 책 나눔, 청년 스타트업 지원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회공헌활동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김용덕 회장은 “이같은 나눔이 코로나19 극복에 작은 밑거름이 되기를 희망한다”며 “국민의 일상생활을 보호하는 손해보험의 사회안전망 기능을 강화해 더욱 신뢰받는 보험산업 실현에 힘을 보태겠다”고 말했다.

 

5월에는 금융권 공동 새희망힐링펀드와 함께 5000만원 상당의 ‘나만의 책’을 후원했다.

 

이 프로그램은 아동권리보장원(드림스타트)을 통해 지역사회 내 복지사각지대에 놓인 아동 828명을 추천받아 이뤄졌다.

 

8월 중에는 행정안전부와 경찰청, SK텔레콤과 어린이 보호구역 안전운전 캠페인을 실시했다.

 

행안부는 올해 초 어린이 교통사고 예방 및 감축을 목표로 범정부 차원의 어린이보호구역 교통안전 강화대책을 마련했다.

 

이에 따라 국민적 공감대를 형성하고 안전운전 문화의 정착을 지원하고자 민·관이 협력해 캠페인을 가진 것이다.

 

협회는 캠페인 이벤트에 응모한 뒤 기간 동안 어린이 보호구역 내에서 제한속도 위반을 하지 않은 ‘과속제로 도전’ 참여자 가운데 3000명을 추첨해 주유권(1만원권)을 경품으로 제공하기도 했다.
 
이재홍 기자 ffhh123@insweek.co.kr

 


 

▨화재보험협회
생활지원사 대상 온라인 재난안전교육

 

[보험신보 김용춘 기자] 취약계층의 화재사고 예방 차원에서 노인맞춤돌봄서비스 생활지원사를 대상으로 온라인 재난안전교육을 열었다.

 

취약계층 어르신 주거환경 특성, 화재 발생 시 대피요령에 관한 내용으로 구성된 교육은 9월 한달간 6회에 걸쳐 진행됐다.

 

전국 1만여명의 생활지원사들은 해당 지역 복지관 등 사업수행기관의 온라인 플랫폼에 접속해 비대면으로 수강했다.

 

협회는 또 어린이가 화재 등 생활안전에 관한 기초지식을 익힐 수 있도록 돕고자 소방청과 공동으로 ‘제20회 불조심 어린이마당’을 개최한다.

 

협회는 참가 어린이들이 협회의 ‘불조심 길라잡이’ 교재를 학습한 뒤 불조심 강조의 달인 오는 11월 전국 평가를 통해 최종 수상자를 선정할 예정이다.

 

협회 관계자는 “안전이 문화로 정착되려면 어려서부터 체계적인 학습과 훈련을 꾸준히 반복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아이들에 대한 조기 안전교육을 통해 우리 사회 안전문화 확산에 기여하기 위해 더욱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용춘 기자 kyc1234@insweek.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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